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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선생 네기마의 가르침 두번째
보시겠습니까?
"마법선생 네기마. 그리고 아카마츠 켄의 일반성"'

아카마츠 켄(赤松 健)' 씨의 만화 '마법선생 네기마!(魔法先生ネギま! : 이하 '네기마')'에 대한 두번째 이야기 역시 첫번째 이야기와 같이 '일반성'에 대한 이야기다. 다만 이번에는 작품인 네기마 자체 보다는 이것을 만들어낸 작가 '아카마츠 켄(이하 '아카마츠')'을 중심으로 일반성이라는 장점에 대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겠다.
과연 네기마 그리고 아카마츠 켄이 지닌 일반성은 어떤 것이고 왜 그것이 장점이 되며 가르침이 될 수 있을까?



"즐겁게 그린다 !"

나는 모든 창작의 핵심은, 비단 창작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 자체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는 '즐거움'에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즐거움이란 작품 자체가 가진 재미와 같은 성질이나, 그 작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 즉 독자, 팬들이 느끼는 것이 아닌, 작가 자체가 가지고(느끼고) 있는 것을 말한다. 즉 아카마츠는 그의 작품 네기마를 -물론 의무나 직업이기도 하지만- 비교적 즐겁게 쓰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즐겁게 쓰고 있다' 자체만으로는 어째서? 그리고 어떻게? 즐겁게 쓰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그가 보여주고 있는 다양한 즐거움을 통해 그가 어째서? 그리고 어떻게? 즐겁게 '네기마'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지를, 그리고 그것이 왜 일반적인지를 알아보자.
"동인지(同人誌)"

아카마츠는 동인 활동을 활발하게 해온 것으로 보인다. 예컨데 그는 이미 많은 동인지를 만들어 냈으며,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최근에도 동인지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정확히 알고계신분은 덧글을 ^^) '동인지(同人誌)'란 한국만화가들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최소한 일본만화가들에게서는 별달리 특별한 것이 못되며, 그야말로 '일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실만한 분은 잘 아시다시피 일본에서 매번 열리는 '코미케(코믹마캣)'를 위시한 여러 행사들은 그 규모와 참여도가 상상을 초월한다.
이러한 규모와 팬(소비자, 구매자)층이 갖추어진, 풍토에서 동인지를 낸다는 것은 물론 단순히 재미만은 아닌 경제적인 목적도 분명히 존재한다. 또한 동인지와 동인활동을 통한 '일반성의 확보'라는 것은 일단 단순히 팬층의 양적 확대(엄청나게 중요한 이유다.)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작가라는 존재를 '동인'이라는 이름으로서 아마추어적인 냄세를 풍기게 되면, 단 한 번 만나 보기기도 힘든 고아한 예술가가 아닌, 마치 자신의 옆집에 사는 그림 잘그리는 형과같은 친근함을 느끼게 되며, 이는 상업성이라는 악취를 감추어주는데에 더없이 효과적이다. 즉 동인활동이란 단순히 직업에서 떠나서 휴식을 취하거나, 노는 것이 아닌 생산활동의 연장선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생산자의 부담을 크게 줄여주는 효과를 지닐 수 있다.(꿩먹고 알먹고와 같은...)
또한 동인 활동은 생산자, 즉 작가에게 많은 사회적 지지와, 직접적인 활동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직접적인 활동이란 예컨데, 행사의 동인부스에 참가한다든지, 인쇄소를 왔다갔다 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처박혀서 그림만 그려대는 것이 아닌, 직접 팬들과 만나며 사회적 교류를 한다는 것을 말할 수 있겠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활동 자체가 인간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애정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회적 지지로서 작용해서, 알게 모르게 작가의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 일반성"

동인활동, 사회적교류, 등은 작가에게 삶의 활력이나 동기, 그리고 창작을 위한 영감을 충전시켜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일반적인 것, 즉 생존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생존이란 곧 경제적 능력, 즉 "돈"을 의미한다. 작가역시 인간이다. 기계처럼 그림만을 그리며 살 수 없고. 때로는 놀기도 하며, 쉬기도 해야한다. 즉 휴식은 생산이라는 동전의 뒷면과도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동시에 앞서 말했듯이 동인활동은 작가나 작품에게 놀라운 아이디어들, 그리고 강력한 광고효과와 전염성을 제공해줄 수 있다. 예컨데 작가에 대한 인격적 모독이나, 지나치게 저작권과 작품을 침해하지 않는 유형의 다양한 동인지는 작품 자체의 소스를 확대시켜 줄 수 있고, 때로는 작가 자신에게까지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 또한 앞서 말한 경제적 일반성, 즉 동인지의 판매와 저변 확대는 작품 자체의 지명도와 판매 확대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피드백"

끝으로 작가 자신이 가진 즐거움, 즐겁게 작품을 만드는 것은 충분한 경제적 바탕이 없이는 쉽지 않다.(특히 한국에서는, 또한 웹툰 작가나 취미작가가 아닌 전문적 원고 작가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방안 구석에 처박혀 출판사와 연락만을 하며 잉크와 씨름하는 작가의 시대는 이미 한참 전에 지나갔다. 활발히 사회적으로 활동하며 즐겁게 자기를 재생산 할 줄 아는 작가만이 충분한 작품을 만들어내 경제적 바탕을 갖출 수 있게되며, 이러한 경제적 바탕은 다시 작가가 즐겁게 작품을 만들며 자신을 재생산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그리고 이것은 굳이 나같은 '비전문가'따위가 이러쿵 저러쿵 말할 필요도 없이, 왠만큼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을만한 일반적인 흐름이다.-특히 인터넷이 심각할 만큼(?) 잘 보급된 한국에서는 더더욱.-

마법선생 네기마의 가르침 첫번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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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copyright(c) WindFish. All rights reserved.
by WindFish | 2005/06/20 22:04 | 창작[판타지/SF] | 트랙백 | 덧글(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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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byontae at 2005/06/20 22:10
확실히 취미활동과 직업을 연결시켜 양쪽 모두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어낸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일이 되겠지만...한국 만화계는 양쪽을 모두 잡을만한 기반 자체가 마련이 안되있지 않나요?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0 22:18
그렇기에 더더욱 이런 글을 써보는 것입니다. 출판계쪽은 애시당초 싹수가 노랗게 떠버린 지금, 돌파구는 "일본계열 미디어" 소비로 다져진 매니아층을, 동인활동(블로그같은 것도 따지고보면 상당히 동인활동적 효과가 크지요.)같은 것을 통해 휘어잡으면 경제적인 해결책도 마련가능하고 이러한 성공사례가 누적되면 출판업계도 조금 정신을 차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금숲 at 2005/06/20 22:19
휴식이야말로 생산의 원동력~
Commented by 참미르 at 2005/06/20 23:23
왠지 모르게...... 미래가 있는 활동입니다..........
(어서 아르바이트나 알아봐야지.........)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0 23:27
/금숲/
^^

/참미르/
방학에 한밑천을!!!
Commented by _권_ at 2005/06/20 23:53
근데 우리나라 코믹월드는 너무 자주열려요. 한달에 한 번이라니...
Commented by 레스톨 at 2005/06/20 23:58
개인적으로 동인쪽 계통하곤 별로 맞지 않아서 한번도 참여해본적이 없다는... 웬지 아카나 코믹에 나오는 동인지들은 비주얼적인 면을 강조하는것 같아 저하곤 잘 안맞습니다.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1 00:29
/ _권_ /
그게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러한 행사를 유치하는 과정 자체가 상당히 틀려먹은 구도라서 자칫잘못하면 시작하자마자 잔뜩 부패해버릴 가능성이 다분하지요.. -_-;

/레스톨/
"맞지않아서 하기 싫다." 라고는 말씀하셔도, 굳이 동인지를 내라, 코믹이나 아카같은 행사에 참여하라 라는 것이 아니라, 활발하게 교류를 하며, 팬과 의사소통을 하고, 그들에게 만화뿐만이 아니라 작가 '자신'도 상품처럼 서비스로 제공해주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상품들이 소비자와 생산자의 거리가 가까워지며, 대량생산이 아닌 소량의 맞춤 생산 체제화 되어가는 것처럼, 만화가, 소설가, 그외 창작을 하는 사람들도, 과거의 산속에 숨은 고아한 예술가가 아닌, 블로그질을 하는 블로거, 동인지를 내는 동인작가 처럼 자신을 서비스해주며, 적극적으로 나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Commented by 레스톨 at 2005/06/21 01:06
작가가 직접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방식도 좋을듯 한데요.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1 01:08
/레스톨/
그나저나 이거 다시 읽어보니 뭔가 한참 빗나간 느낌도 드는군요 -_-; 아카마츠 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쓰려고 했는데 끝부분에가서는 아카마츠는 어디론가 사라져버렸고... 우구구 ;;..

이야기 하려던것은 아카마츠는 저런 풍조를 잘 따라가고 있고, 풍조를 따라가는 것이 힘든 부담이거나, 의무같은 일이라기 보다는, 즐거움으로서 즐기고 있다는 이야기로, 창작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예가 되겠다 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셨듯이 + 저도 언급했듯이, 위의 이야기는 별달리 특이할 것이 없는 "일반적"인 이야기입니다.

+ 동인지는 교류와 작품의 소스 확장의 좋은 예로 든것일뿐입니다. 필수는 아니겠지만, 버리기엔 너무나 아깝다고 생각이 드는군요.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1 01:09
얼레? ..;..덧글 쓰던 도중에 레스톨님의 덧글 내용이 바뀌어 버렸습니다.. 쿨럭;;
Commented by 레스톨 at 2005/06/21 01:14
죄송합니다. 이거 다음부턴 덧글 올리기 전에 생각을 많이 하고 올려야 겠습니다. 성질이 급해서 일단 올려놓고 맘에 안들면 바꿔버리는 지라 이런 일이 발생했군요. ㅡ ㅡ;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1 01:26
/레스톨/
오오오!! 즐거운 실시간 체팅 !!!
Commented by 고구마바보 at 2005/06/21 08:31
미소녀라...미소녀라...미소녀 그리기 연습 해야겠네요 --;
역시 미소녀의 인기는 적어도 제가 죽을때까지 식질 않겠네요..
Commented by The狂爆 at 2005/06/22 09:57
아니, 아카미츠 켄님, 의외로 귀엽게 생기셨;;;;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22 10:08
/고구마바보/
먹고 살자니 어쩔수가 있나요. 하기 싫어도 해야죠...

/The狂爆 /
최소한 만화가로서 자기 얼굴을 SD화할 필요는 없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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