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로그인

"현실을 위한 환상" 그리고 "환상을 위한 현실"을 위해
by WindFish
이글루 파인더


메뉴릿

이글루링크
잠보니스틱스
머피. 머피!
남쪽계단
La Memoriosa
산왕의 건전성추구위원회
고지라군의 만화공방
-
아까짱 블로그(akacha..
 
Dreamhealer in a Wo..
질풍 17주의 머브러브 라..
생각없이 살아가기
ANTIEGOIST : GyuHo..
All about IT Trends
블로그스팟
MisscommunicatioN
i can hear the heart ..
공포영화를 좋아하는 블로그
▣ 하로기~네 무비툰 ▣
이세상을 알마렌으로
낙서의샘
FAZZ의 이것저것 (기..
Gravitatelyh1999
레스톨 블로그
주 모씨의 이바구별곡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
05's workroom
김구농의 강철의 가마솥
변태작가의 얼음격납고
곸궄맠
부정과 긍정.
대체로 무해함

라이프로그
에덴 Eden 14
에덴 Eden 14

공각기동대 SAC (TV)
공각기동대 SAC (TV)

콘스탄트 가드너
콘스탄트 가드너


이전블로그
2012년 12월
2012년 01월
2011년 11월
2011년 08월
more...

외부링크
Station of military...
GatorLog
김중태문화원
방배동사람들
나의최근덧글
종교학 벌레
대한민국대표과장
만화가 최훈
9 9 19 9
Wind-Fish's 夢幻秘密實驗室!!!
Notes!!!

1.지도를 구하자
2.신년계획
3.
rss

skin by WindFish
아카마츠 켄 발언집1
보시겠습니까?

아래의 자료 아카마츠 켄 발언집1(번역)은
http://http://www1.kcn.ne.jp/~iz-/man/akamatsu/sayings01.htm
의 자료를 그대로 번역기를 통해 번역한 것입니다. 일단 개인적인 참고 자료로서 포스팅 한 것이지만 다른 분들이 보아서 나쁠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에 공개해놓습니다. 원 소스를 아직 자세히 읽어보지 않았고, 발언집이 개제된 사이트역시 제대로 검색하지 않은지라, 발언집을 개제한 사람이 이런 방식의 공개를 원하지 않는지 모르기에 이런식의 공개는 뭔가 죄를 짓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일단 근일내로 아카마츠켄의 작품인 "마법선생 네기마"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생각인지라, 참고 자료로써 올렸습니다. 본 발언집을 작성하신 원작자의 요청(절대 있을리 없겠지만)이나 원작자의 의향(이런 곳에 게재되지 않길 바라는)을 알고 있는 분의 코멘트 한개라도 달린다면 당장 비공개로 돌려 놓겠습니다.

ps. 마법선생 네기마는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ps2. 아카마츠 켄씨의 만화에는 진부하긴 하지만 만화가의 '기술'에 대해 참고할 점이 많더군요.


* * *

아카마츠 켄 발언집 1:「대중 오락」 [아카마츠 켄론 목차]

■「대중 오락(엔터테인먼트)」이라고 하는 말은 , 아카마츠 켄의 작가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이다. 그의 이러한 일면은 너무 이해되어 있지 않은 경향에 있지만 , 깊게 알면 알수록 「프로로서의 자각」으로 가득 찬 , 신뢰를 둘 수 있는 크리에이터인 것을 엿볼 수 있다.
 일기장이나 각종 인터뷰 기사중에서 , 「대중 오락」에 관계해 오는 코멘트를 할 수 있는 한 주워 보자 (낡은 순서에 시계열에 따라 진열되어 있다 ).
 덧붙여 저작권법에 있어서의 「인용의 목적상 정당한 범위내」에 넣기 때문에(위해) , 일일이 상세하게 필자에 의한 주석을 자세하게 더하게 해 주었다.
 약간 텍스트량이 방대하게 되어 버렸지만 , 참고 자료로서의 보존성을 중시한 결과이므로 승낙 받고 싶다. 강조 부분은 필자에 의하는 것이다.
 

【AI지의 다음번작(=러브히나) 의 구상에 대해

거기에는 재료보다 우선 매력적인 캐릭터가 중요합니다.
재료이고 합숙(온천) 까지 , 그것을 준비해 두는 것이 , 나의 역할.
도안과 성격 , 표정을 잘 그릴 수 있고 있으면 , 스토리도 자연과 나오는 것
같은 생각도 드는 것입니다. (생각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가 아니고 )
최근의 갸르게에서도 , 우선 도안과 성격과 표정이 키포인트겠지?

···그렇지만 , 만화라는 것을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런 일을
말하면(자) , 화가 나버리는 지요∼. (^^;)
작품(=예술)으로서 스토리를 소홀히 하고 있다 라고.

매거진 편집부에서는 유명한 이야기이지만 , 나는 취직 활동때에 매거진의
편집 부원이 되고 싶어서 , 그렇지만 2차 면접으로 떨어져 버렸습니다. (웃음)
성격도 만화가가 아니고 편집자 타입이니까 , 이러한 산업 주도의
방식에도 너무 위화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나는 , 자기보다도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그 방면」을 포기하는 모습을 끝없이
봐 왔다것 으로 , 너무 단지 무서워하고 인지도 알려지지 않습니다만.
(1997해의 일기장 9월 6일)


 아카마츠 켄이 창작 활동에 대해 우선 생각하는 것은 ,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고 「사람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인 것을 엿볼 수 있다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은 무섭다 ). 우선 받아들여지고 울면 , 이야기를 발표하는 장소 자체가 손에 들어 오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만들든지 , 그러면 「그리는 측」의 리스크가 너무 높다.
 그리고 , 「스토리는 자연과 나온다」라고 말하는 것 에서 만나며 , 캐릭터만 있으면 스토리는 불필요하다 , 라고 잘라 버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순위의 문제일 것이다.
 오히려 「테마나 메세지등이라고 한 매우물건은 , 사람에게 선호되는 것을 만들고 있으면 자연과 나중에 따라 오는 것이야」라고 하는 생각은 , 대중 오락에 대해 매우 기본적인 자세이다고도 말할 수 있다. 점프계의 만화도 그렇게 말한 방침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 많다.


그렇지만 , 화가계의 능숙한 사람의 CG는 ,「나는 능숙하다∼!」같은
쿠드가 있지요. (
(1998해의 일기장 7월 18일)
 이것은CG아티스트에게 한정하지 않고 , 자신의 재능이나 하이 센스를 삿갓에 입어 「손님의 취향을 생각하려고 하지 않는다」그림장이 전반을 말하도록(듯이) 도 읽을 수 있다. 아카마츠 켄은 그렇게 말한 도안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철학적으로 내면 묘사를 하는 작품보다 , 재미를 중시한 작품을 만들고 싶은, 이라고 하는 자세는 , 당시 부터 변하지 않습니다.
( 「토쿄 대학 신문」1999연 3월10일 호)

 「당시」란 , 예술 대학의 감독 코스를 떨어져 재수생 하고 있었던 시기. 폴리시를 느끼게 하는 한마디.
 재수생중의 아카마츠 켄은 , 영화 감독이나 소설가를 목표로 하고 있던 것 같다. 만화는 아니고 시나리오만을 써 때리고 있었다고 하는 코멘트도 있다.

【좋아하는 영화를 질문받아】


로버트·제메키스라든지 좋아하네요. 「로만싱·돌」은 좋아하지만 , 이제(벌써) 개그라든지 코메디라든지 무엇인가 키라고도 능숙하다.
(「A·I이 멈추지 않는다! 신장판」2권p68)
 아카마츠 켄이 「할리우드적」이라고 말했을 경우 , 그 이상형의 하나로서 로버트·제메키스의 스타일이 뇌리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 밖에도 제메키스에 대한 애정은 여러 번 말해지고 있어 상당한 경애를 엿보게 한다.
 덧붙여서 「로만싱·돌」(1984해) 은 제메키스의 출세작으로 , 그 다음 해에 「가방·트·더·퓨처」를 감독하고 있다. 아카마츠 켄은 공개 당시16나이의 고교생.

【고교시절의 게임 제작으로부터 만화가에게 전신 한 경위에 대해】
 아니 , 창작을 하고 싶어졌기 때문에. 아무튼 , 게임도 창작이라고 하면 그렇습니다만 , 문장이라든지를.
 당시 는 꽤 히 잤기 때문에 ,사카구치안고라든지에 꽤 심취하고 있었어요. 그 후는 , 아사다 데쓰야라든지의 , 오락(분)편에 살았습니다만.

(「A·I이 멈추지 않는다! 신장판」4권p204)

 지금은 오락 작품을 좋아하지만 , 뿌리의 부분에서는 문학적인 소지도 있는 것을 생각하게 하는 일문. 아사다 데쓰야(이로카와 타케오) 는 지금도 좋아하는 것 같다.

【일예 영화 학과의 감독 코스의 2차 시험(면접) 으로 떨어뜨려졌을 때】
──일예는 일차 시험이 난관이군요?
「면접때에 , 면접관으로서 늘어서는 감독들에게 ,우선 이익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지론을 털어 놓아 버렸습니다가, 그랬더니 너는 프로듀서 쪽이 향하고 있지 않을까 한마디 말해지며……」

( 「러브히나 0」p182)

 아카마츠 켄이 수험한1987해 당시 는 , 「방화의 침체기」라고 불리고 있었던 시기의 다만 안에 있었다 (그 전년에 히트 한 것은 「새끼 고양이 이야기」 정도 인가 ). 후 에 , 「제작자가 마케팅이라는 것을 마치 생각하지 않았었다」라고 야유되는 것조차 많은 시대이다.
 당시 의 방화계를 부감 한 아카마츠 켄이 , 「우선」이익을 올려 업계를 고쳐 세울 수 있는 감독이 필수적인의야 , 라고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다. 그리고 , 그 생각이 올바른 엔터테인먼트 작품의 본연의 자세이다고도. 팔리지 않는 영화와는 즉 , 「타겟이 무엇을 보았지만은 있는지를 생각하지 않은 영화」 「대부분의 대중에게 있어 시시한 영화」일 것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당시 의 영화 감독──이 면접관들──은 그러한 작품만을 찍고 있던 것은 아니었는지.
 그러나 , 여기서 만일 아카마츠 켄이 프로듀서가 되어도 의미는 적을 것이다. 당시 의 방화계에서는 프로듀서가 작품에 말참견할 수 있는 권한이 적었고 , 중요한 영화 감독이 완고하면 「산업 주도의 방식」에 반발해 올지도 모른다. 아카마츠 켄과 같은 성격의 인물이 영화 기술을 배워 , 마케팅에 준거한 작품을 찍어 버리면 , 거기에 넘었던 적은 없는 것이다.
 87해에는 「하치공 이야기」 「 나를 스키에 따라는」등이 히트 하지만 , 그것은 일과성의 것으로 , 역시 길게 침체를 질질 끌고 있다. 타겟을 잘 판별할 수 없는 타이틀이 많았던 때문이다.

【대학시절의 애니메이션 연구회의 경험에 대해】


애니메이션연에서는 작화 감독 , 그리고 감독과 단계적으로 체험했습니다. 작업적으로는 셀화를 그려 색을 바르거나 합니다만 , 별로 나에게는 맞지 않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 시스템적인 일입니다만 ,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분업이군요. 감독이 결정하거나 각본으로 쓰여지고 있었던 일을 그림으로 한다. 그리기손의 의사라고 하는 것이 별로 나타나지 않는생각이 들었습니다.
( 「러브히나 0」p183-184)
 아카마츠 켄의 스튜디오가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을 모델로 하고 있는 것은 유명하지만 , 실은 「애니메이션 제작 그 자체」란 그리고 다른 스타일을 요구해 「만화가」를 선택하고 있던 것을 안다.
 일반적인 만화가와 애니메이션 감독의 중간 , 이라고 하는 것일 것이다가 , 아카마츠 켄은 자작품을 「그리기손의 의사」로 컨트롤 하려고 한다. 분업 체제에 의해 없어지는 무엇인가 , 라는 것도 확실히 있는 것일까.


──'80연대의 후반무렵은 애니메이션도 전성이었어요.
「옛날 「야마토」라든지 그 근처의 애니메이션을 봐 자라 온 사람들이 , 크리에이터로서 나오기 시작했을 무렵이군요. 굉장한 작품을 보고 있었던 사람이 만든 작품은 역시 , 좋아하는 사람의 단지를 알고 있다고 할까. 예를 들면 당시 「마크로스」라든지 를 봐 옥이라고 하는 것은 있었어요. 이것은 만화 작품에도 말할 수 있습니다만 , 아 , 이런 것을 자신도 만들고 싶다라고 생각했습니다」
( 「러브히나 0」p184)

 이것은 대중 오락이라고 하는 것보다도 , 매니아전용을 노린 작품의 이상을 말한 것. 비록 매니아전용에서 만나도 , 아카마츠 켄은 「입수자 시점」에서 작품의 선악을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안다.
 아카마츠 켄의 엔터테인먼트 정신은 , 다만 「일반용」이나 「넓은 손님층」을 지향하는 때 뿐만이 아니라 , 매니아가 좋아하는 단지를 자극할 때에도 발휘된다.
 「“좋은 점”을 와카비치는 녀석에게는 와카」, 이라고 하는 니크 있고 표현일 것이다.

【대학시절에 좋아했던 만화가를 질문받아】


 우선 , 에가와 타츠야 선생님. (중략)매니어계라면 이토 가쿠언씨. 어느 쪽인가 하면 , 만화가 외곬이라고 하는 직공 타입의 (분)편보다는 , 예를 들면 , 애니메이션에 진출하는 등생각보다는 프로듀서인 사람입니다만 , 그러한 타입의 사람을 동경합니다.
( 「러브히나 0」p185)

 본인은 이렇게 말하지만 , 소년잡지로부터 멀어진 에가와나 , 만화를 너무 그리지 않게 된 이토등에 비해 , 아카마츠 켄은 「현역의 주간 만화가」인 점에 주목하고 싶다.
 주간 연재중의 만화가는 (그 다망함으로부터 ) 가부간의 대답에도 「만화가 외곬」이 되고 바구니를 그림 , 프로듀서인것 같은 활동은 그다지 실시할 수 없다고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주의.
 실제 , 아카마츠 켄은 자작의 미디어 믹스 전개 등에 관계해 , 너무 기획이나 말참견도 할 수 없는 처지에 있다. 정말로 프로듀서 타입의 인물이 되려고 한다면 , 우선 주간 연재를 끝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 휴필중에 원작을 담당한 애니메이션 「육상 방위대차응」에 대해서 도 , 왜일까 아카마츠 켄은 적극적인 말참견을 앞에 두고 있었다. 자신에게는 멀티인 활동은 향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던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 나는 영화 감독 로버트·제메키스의 대팬입니다. 「가방·트·더·퓨처」시리즈와 같은 대작은 물론 , 애니메이션과 실사를 조합한 「러저·래빗」과 같은시험적인 영화도 만든다. 게다가 분명하게 히트 시키는 곳(중)이 역시 대단하네요.
( 「러브히나 0」p185)

 전술한 내용에도 연결되어 오지만 , 이것이 , 아카마츠 켄이 이상으로 하는 감독상인 것일 것이다.
 아카마츠 켄 자신도 , 자작품으로 「시험적인 만화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좋아해 , 게다가 그 손법을 성공시킨다고 하는 성과가 많다.


 내가 실제로 만화를 그리기 시작한 것은 대학으로부터입니다만 , 만화가 지망의 녀석등은 , 중학생 시절부터 , 능숙하다고 계속 말해지고 있다. (중략)당연 , 자신의 그림에도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 나쁘게 말하면 완고해 (듣)묻는 귀를 가지지 않는 사람이 많다. 그 점 , 나는 조건은 없었기 때문에 , 반대로 유연성은 있던 것은 아닐까요.
( 「러브히나 0」p187)
 아카마츠 켄은 「손님의 취향을 생각하려고 하지 않는다」가 고로 데뷔할 수 없기도 하고 , 재미있는 작품을 물건으로 할 수 없는 만화가 지망자들을 야유해 말하는 것이 많다.


최근에는 , 타이나 브라질이나 싱가폴로부터의 응원 메일이 많아졌습니다.
미소녀 도안의 가치관은 , 일본과 같은인 것일까····. 수수께끼입니다.
(스포츠나 격투의 재미라면 , 세계 공통된 그리고 짊어지는데. )

영화라고, 인디펜던스·데이로 , 미국 대통령이 F18로 미사일
발사! 같은 장면에서 갈채 해 버리는 자신이 도달합니다만 ,전 세계에서
가치관의 공유화가 나가면(자) , 재미있을지 무서울지.
빌리고 잘못해 , 러브히나적인 가치관이 전 세계의 소년에게 퍼지면(자) 무서운
사태에. (웃음)
(2001해의 일기장 3월 2일)

 「보편적인 재미는 존재할까」라고 하는 문제에 대한 사고실험.
 할리우드 영화는 전 세계에 배급되어 게다가 상업적으로 성공한다고 하는 시스템을 실현시킨 세계 최대 규모의 대중 오락 산업이다. 그러나 마켓의 거대화(가치관의 공유화) 에도 한계가 있어 , 가끔 붕괴하는 일도 있다 (마케팅을 너무 넓게 취해 「재미」를 해치는 예 , 타겟 선택을 잘못해 잘 알지 않는 작품으로 완성되는 예 등 ).


신인상의 응모작이라고 말하면(자) , 각 잡지 모두 「SF 환타지나 요괴 퇴치하고 물건」이
매우 많아 , 그 장르는 어디에 가도 불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요컨데 이 2개(살)은 , 생각하는 것이 라크로 즐거운 장르인 것입니다.
대학의 만연에서도 , 학생들은 대부분의 경우 「SF 환타지」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 일반 시민은 SF 환타지는 읽지 않습니다.

이 현상에 , 편집 부원은 운자리 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 사리와라고 일반 시민이
보통으로 읽고 있는 스포츠 만화등이 신인상으로 유리한가라고 하면(자) , 별로 그러한
나누고이기도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 이제 와서 복싱 만화로 , 죠나 한 걸음을 넘는
키라리로 한 재능을 찾아내는 것은 , 웬지 모르게 무리 같은 느낌입니다. (^^;)

···그럼 , 무엇이 가장 유리한 장르일까요.
실은 , 그것을 알아도 「곧 그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것 으로 , 너무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웃음)
「그리고 싶은 장르」가 「대중이 요구하는 장르」라고 우연히 일치하면, 편하게 만화가가
될 수가 있습니다만···.
(2001해의 일기장 11월 2일)

 만화가의 자질이나 기호에 의해 , 그릴 수 있는 작품의 폭은 한정되어 온다고 하는 이야기(노력에 의해 폭을 펼칠 수 있지만 , 거기에도 한계는 있다 ). 대체로의 인간은 , 광적인 것을 만들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대중이 요구하고 있는 것」을 「솔직하게 그리고 싶다고 생각된다」, 이라고 하는 것은 작가에게 있어 「희유인 소질」의 하나이다. 다만 , 아카마츠 켄도 말하고 있도록(듯이) 「일반 시민용의 만화」로 재미있는 작품을 물건으로 하려면 , 보통 이상의 재능을 필요로 한다고 말할 수 있자.
 그리고 , 여기에도 「할 수 있다면 그리고 싶은 것을 좋아하는 대로 그려 평가되고 싶다」라고 하는 아카마츠 켄의 본심이 보일듯 말듯 하고 있다 (라크 하고 생각되는 만화를 그리고 싶은 것뿐일지도 모르지만 ).

【만화가 나이토 야스히로와 회식에서 함께 되었을 때에】


천재 타입의 나이토씨가 계셨다고 하는 것으로 , 도안과 드라마에 관해서 아침까지 논의.
다양하게 질문을 해 데이터 수집을 결행했습니다.

(중략)

(1) 보편적으로 (영원히 ) 우케도안이라는 것은 존재할까.
솔직하게 생각하면(자) , 실사에 가까운 아메코미 등은 , 이 성인에게조차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도안이라고는 말할 수 있자. 그러나 아메코미로 모에네 ~매니어는 적다.
그 점 , 정본씨라든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 일반인과 매니어 양쪽 모두에 받아들여지는
도안적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는 , 희유인 인재가 아닌가. 그러한 보편적인
도안이 있다고 하면 , 그것을 추구해 나가면보다 유리하지 않은가.

(2) 만화가로서 살기에 즈음해 , 궁극의 목적은 무엇인가.

「자신이 완벽하게 납득 가는 작품을 만든다」라고 하는 것이 궁극의 목적이었을 경우 ,
그 작품이 전혀 우케 없었다 (아무도 재미있다고 말하지 않았다 ) 라면 , 그것은
좋은 것인지 나쁜가.
자신을 위해서(때문에) 그리는지 , 타인을 위해서(때문에) 그리는 것인가. 어느쪽바늘로부터 , 보다
천재가 나오기 쉬운가.

(3) 고호는 천재였는가.

죽은 후 에 작품이 평가되는 것은 , 도대체 어떤가.
자신은 그렇게 되고 싶은가. 사회는 어떻게 생각할까.
그리고 , 치매증의 인간은 , 자신이 노망이라고 있는 것을 모르는 것하지만 ,
좋다고 생각하고 있던 자신의 도안에 대해서 , 갑자기 「너의 도안은 이상해요」라고
모두에게 들으면(자) , 자신과 타인의 어느 쪽이 올바르다고 생각할까. 자신의 도안이
찌그러지지 않다고 하는 증명을 할 수 있을까.
(2001해의 일기장 11월 9일)

 아카마츠 켄은 , 때때로 「자신을 위해서(때문에) 그린다」와「타인을 위해서(때문에) 그린다」를 대비 시키려고 한다. 아카마츠 켄 자신은 후자 집합의 작가이며 , 그리고 그것을 공언해 , 자랑스러운 듯하게 말하는 일도 많다.
 그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그린다」라고 하는 욕구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닌 것은 다른 코멘트로부터 엿볼 수 있던 것이라도 있다. 자신은 천재로는 될 수 없는 , 이라고 하는 컴플렉스도 있자.
 이것은 필자의 억측하지만 , 이 때의 아카마츠 켄은 「자신이 완벽하게 납득 가는 작품을 만들려고 하면 할수록 , 전혀 우케 없다고 하는 리스크도 진다」 「그러나 , 자신을 위해서(때문에) 그리는 작가중에서야말로 천재는 나오기 쉽다」라고 하는 이율배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것을 나이토의 말로 증명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그리고 3문목 등은 , 일종 잔혹한 영리함조차 느끼게 하는 질문이다. 나이토 자신이 천재 타입이기 때문에 , 이것은 작가에게 있어 궁극의 물음일 것이다.
(덧붙여서 , 이 「실사에 가까운 아메코미」라고 하는 것은 , 꽤 낡은 시대의 아메코미의 도안에 대한 인상을 말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


덧붙여서 , 「유리한 장르」라고 하는 것은 , 예를 들면
(1) 신인상 응모작이라면 , 상을 받기 쉬운 것 같은 장르.
(2) 상업잡지라면 , 본지에서의 인기가 높아서 , 그리고 단행본도 팔리는 것 같은 장르.
(3) H 동인지라면 , 무슨 파로를 하는가 하는 장르 선택.
(4) 작가적으로 말하면 , 「보다 자신이 만족하기 쉽다」장르
를 찌릅니다.

보통 , (1or2or3) 와 4를 동시에 채우는 것은 꽤 어렵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타인의 쾌락을 위해서(때문에) , 자아를 멸 하는 것을 하지 않으면 엔터테인먼트는 실현되기 어렵다라고
말하는 것이군요.

그러나 , 보기 드물게 「천연으로 좋아하는 것을 그려 , 게다가 재미있다」작가도 있는 것 같습니다.
(2001해의 일기장 11월 10일)

 만화가의 자질에 관한 강화의 계속. 전술 한 「나이토 야스히로에게로의 질문」이라고도 화제적으로 링크하고 있다.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장르」와「많은 손님층이 좋아하는 장르」를 완전하게 일치시키는 것은 , 작가에게 있어 일종의 「골」이다고도 말할 수 있자. 아카마츠 켄도 기본적으로는 그 지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 대히트작 「러브히나」에 대해 , 완결 후에 「(자신에게 있어 ) 전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만족스럽게 말하고 있도록(듯이).
 그러나 아카마츠 켄의 경우 특징적인 것은 , 최초야말로 「사람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에 전념해 (어느 정도 , 자아를 멸 하면서? ) 만들고 있었을 것이다 「러브히나」가 , 어느새 작자도 정말 좋아하는 작품에 변화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아카마츠 켄은 , 「손님의 시점」에서 사람에게 선호되는 작품을 만들려고 한다. 그리고 , 자기 자신이 「손님」과 같은 시선에 서는 것으로 , 스스로 자신의 작품을 「좋아」가 되어 버린다. 이것은 크리에이터로서 바람직한 자질일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는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 자체를 좋아해」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 녹화해 둔 「프라이빗·라이언」을 아침까지 관상.
「쉰들러 -의 리스트」와 똑같이 , 마지막에 라이언의 연설(?)신이
있어 , 테마를 매우 알기 쉬워서 납득.

「이야기의 마지막으로 , 주인공의 테마 연설이 있다」라고 하는 구성에 관해서는 ,
”러브히나”에서도 치프 어시스턴트와 상당히 옥신각신한 부분이었습니다.
14권의 라스트로 , 경 타로와 나루세강이 , 양지 할머니에 대해서 ,
「스스로에게 있어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가」라고 하는 것을
끝없이 입으로 연설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치프 가라사대 , 「이야기의 마지막으로 , 테마를 그대로 입으로 말하게 하는 것은 , 시나리오
로서는 레벨이 낮다. 거기까지의 드라마로 , 테마가 설명 되어 있지 않은
것 이라면 , 그것은 시나리오적인 지고이다.」
···그러나 , 나의 세대라고, 「우주 전함 야마토」등이 마지막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싸움이 아니고 , 사랑이다!」 등 과 입으로 그대로 말해
우리(소), 이런 것은 굳이 생각하지 않아도 알기 쉽기 때문에 , 어떻게도
위화감 없음인 것입니다.
그리고는 , Chaplin의 「독재자」(마지막에 길게 연설) 이나 ,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에도”테마의 연설 신”은 상당히 있어 , 그 근처가 흐름이 염두에 있던
나는 , 결국 원안 네임 대로에 라스트를 집필했습니다.

···이 손의 논의는 , 우리 스튜디오내에서는 좋은 되고 있어 내가
어시스턴트나 편집자에게 설득되어 , 자설을 철회하는 일도 꽤 많은
입니다. 그 근처가 , 공동 작업의 제일 재미있는 부분이군요.
(「우선 자신의 납득이 가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라고 하는 예술가 타입의
만화가씨에게 이런 것을 말하면(자) , 대개 경멸되는것 입니다만. (소))
(2002해의 일기장 2월 11일)

 항례의 , 「예술가 타입」의 작가에 대한 푸념. 동시에 , 자신의 유연한 창작 스타일을 자랑해도 있도록(듯이)도 읽을 수 있어 , 미소해 있고.
 이것은 일종의 「재능」이다. 타인의 의견을 자신의 작품에 반영시킨다고 하는 작업은 , 아마추어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곤란한 것이다. 여기서 쓰여져 있는 예의 같게 , 「자설을 밀고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와「자설을 철회하는 것이 좋은 경우」의 양쪽 모두가 있어 , 그 명암을 분별하는 센스와 판단력이 작자에게는 필요하고 , 노선 변경에 수반하는 파탄이나 모순을 손질하기 때문에(위해)의 , 높은 관리력이나 구성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덧붙여 말한다면 , 치프 어시스턴트가 주장하고 있었던 것은 「작품의 완성도」를 요구하는 이상론에 가까워 , 「독자에 대해요 빚 쌈」을 경시하고 있었다고 하는 측면도 있다. 여기서 「알기 쉬움」을 어디까지나 우선한 곳으로부터도 , 아카마츠 켄의 작가성을 간파할 수 있을 것이다.

【러브히나의 다음번작의 구상에 대해】

(2)자신의 하고 싶은 장르를 밀고 나갈 찬스이다.

·그런데 반대로 말하면(자) , 이런 시기를 제외해서는 , 자신의 하고 싶다
 장르에 손을 댈 찬스는 있을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제야말로 , 하고 싶은 것을 해 , 그리고 싶은 것을 그려야 한다.
(2002해의 일기장 2월 28일)

 말해 보면 , 「러브히나」는 메인 타겟을 매니어에게 좁힌 「색 물건 기획」이었다. 대중 오락적일까하고 말하면(자) 사람에 의한 기호가 격렬하고 , 세상적인 평판이 좋았다고는 말할 수 없는 작풍이며 , (본인에게 있어서는 깊이 생각하고가 있는 작품인 것에는 틀림없을 것이지만 ) 아카마츠 켄이 이상으로 하는 「오락 작품」으로부터 멀어진 타이틀인 것처럼도 생각한다.
 여기로부터 , 아카마츠 켄의 향상심과 같은 것을 읽어낼 수 있다.


비틀즈로 비유하면(자) , 모차르트는 폴로 , 베토벤이 존.
폴파인 나는 , 모차르트가 온갖 장르로”팔리고 선의 곡”
만 을 쓸 수 있는 것이 정말로 굉장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세상에서는
왜일까 베토벤의 「제9」나 존 레논의 「거실 진」이
쭉 존경되고 있는 것 같아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2002해의 일기장 3월 7일)

 이것도 , 천재 타입의 아티스트에 대한 푸념. 물론 , 폴이나 모차르트도 천재이며 , 위대한 아티스트지만 , 유연성이나 멀티 아주 겸비하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해 , 동경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게 말하면 , 폴은 뮤지션인 것과 동시에 억만장자의 경영자이기도 했다 ).
 여담하지만 , 베토벤이 칭찬받고 있는 것은 일본 정도에서 만나며 , 클래식의 본고장인 유럽 등에 가면 , 베토벤보다 모차르트가 존경되고 있다 한다. 어쩌면 , 그 쪽이 정당한 평가일 것이다.


나는 9페이지(※인용자주:「러브히나」11권p11)같은 독백이라든지 , 드로로 했던 것이 자신있습니다. 개그라든지 H만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것 같지만 , 진짜는 그쪽을 그리고 싶은 (웃음).그렇지만 그것만으로는 시시하기 때문에, 주로 H나 개그를 하고 있습니다.
( 「러브히나∞」p446)

 이 코멘트에는 두 전망이 있다. 하나는 , 「정말로 그리고 싶다」라고 하는 표현 욕구를 아카마츠 켄이 가지고 있다고 하는 점. 그리고 또 하나는 , 「그리고 싶은 것뿐 그려도 시시하다」라고 본인 자신이 자각하고 있다고 하는 점이다.
 이것을 간편하게 「그리고 싶지 않은 H나 개그를 , 독자를 위해 혐들 그리고 있는구나」라고 하는 의미로 읽어낼 필요는 없다. 객관적 평가로서 「시시하게 된다」라고 하는 판단도 하고 있겠지만 , 본인에 있어서도 「시시하다」라고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는 것은 아닌가?
 「재미를 중시한 작품」을 만들려면 재료의 바리에이션이 불가결하고 , 가끔 「작자가 특별히 그리고 싶다고는 생각하지 않은 걸」도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된다. 오락 작품으로서의 「신축성」이 없어지니까 , 그것은 당연한 작위일 것이다.


 실은 고교생 때에 , 게임 제작 회사의 일을 돕고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시작하고는 나 혼자서 하고 있었습니다만 , 그 중 분업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혼자서 하고 싶은 타입이므로, 이 세계는 다르지 말아라 라고. 그런데 자신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때문에) , 많은 일로 도전한 결과 , 만화가 남았습니다.
 현재는 주간지의 연재를 안고 있기 때문에 , 5명의 어시스턴트에 와 주고 있습니다.
(중앙 대학졸업생 인터뷰)

 애니메이션연에서의 경험과 같이 , 게임 제작의 현장에서도 「분업」에 대한 골칫거리 의식을 안고 있던 것을 말하고 있다 (가장 , 최근에는 소 인원수 스탭에 의한 게임 제작도 드물지 않지만 ).
 아카마츠 켄은 , 창작에 있어서의 「공동 작업의 좋은 점」을 반복 강조하고 있지만 , 「분업」과「공동 작업」을 별개로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여기로부터는 읽어낼 수 있다.
 아카마츠 켄의 성격에서는 , 「몇사람의 어시스턴트+몇사람의 담당 편집자」근처의 인원수가 , 쾌적하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의 한계일 것이다. (이)라고 하면(자) 아카마츠 켄은 ,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현장에는 실은 향하지 않는 타입이었다고 생각해도 좋을지도 모른다.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했던 것은 , 실제 정답(이)었던 것은 아닐까.


그림을 그리지 않는 사람에게도 「도안의 기호」는 존재하기 때문에 , 그림장이는 「자신의
도안이 주류파일까 그렇지 않은가」라고 하는 것을 항상 인식해 둘 필요
가 있을 듯 합니다.
사람(자신도 ) 의 「기호」는 궤도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 좋아하지 않는다 장소에서
좋아하지 않는다 그림을 그리고 있으면(자) , 좋아하지 않는다 여자와 교제하고 있는 남자의
오덕 , 이윽고는 파탄해 버리는 것입니다.
도안이 그렇게 자주 바꿀 수 없는 것으로부터 ,역시 최초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
「그리는 장소」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2002해의 일기장 11월 16일)

 「작품은 작자 혼자서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는 아카마츠 켄의 생각이 잘 나와 있다. 작자가 「작품을 즐겨 주는 입수자」라고 만나고 처음으로 , 「작품」은 성립하는 것일까.
 작풍이 주류파이면 메이저의 장소에 진출해야 하고 , 그렇지 않으면 마이너로부터 출발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게 하는 것이 , 작자 본인에 있어서도 행복한 선택일 것이다.
 실제 , 아카마츠 켄이 마가스페로 일시적으로 연재하고 있었던 것도 , 거기가 「그리는 장소」로서 그에게 적당했기 때문이다. 마가스페로 만화가로서 성장한 (도안을 바꿀 수 있던 ) 아카마츠 켄은 , 그 후 「그리는 장소」를 매거진 본지에 바꾸는 것에 성공했다. 지금은 오히려 , 마가스페는 아카마츠 켄이 그리는 장소로서 맞지 않은 지면이 되어 있다.

【코미케의 창작계 동인에 대해】


──창작은 하지 않았지요.
「하지 않았군요. 동인지의 창작은 , 저것은요 …좋지 않아요 , 빠지면(자) (웃음). 프로가 될 수 없습니다」
──왜입니까?
「그리고 싶은 것이라든지 노력이라든지 꿈이라든지 , 그쪽 측에 가면 상업잡지로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동인지로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고 있으면(자) , 상업잡지로 그릴 때 편집자로부터 「오모시로크 없기 때문에 고치며」라고 말을 들어도 「네? 오모시로이예요」라든지 라고 말해버리는 (웃음).그러면 안되겠지. 독자는 읽어 주지 않으니까」
( 「게임 레버러토리」2003연 1월호)

 전술 한 , 「CG가 능숙한 사람의 쿠드야」나 「신인상의 응모작에는 SF 환타지가 많다」 「자신을 위해서(때문에) 그리는지 , 타인을 위해서(때문에) 그리는 것인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그리는 장소」등의 문제에 통하는 화제.
 코미케와는 「손님층의 거의100%가 만화 매니어」라고 하는 「비정상인 마켓」이며 , 메이저인 마켓의 본연의 자세로부터 크게 걸치고는 익숙해 져 있는 장소인 것을 말하고 있다. 아무리 재미있으면 절찬된 동인지여도 , 「소년잡지를 읽는 것 같은 일반 시민」으로부터 하면 흥미의 소유듯도 없는 만화일 가능성이 높다. 상응하는 향상심이나 뜻이 작자에게 있으면 별도이지만…….
(일단 보충해 두면(자) , 「소수의 독자이기 때문에인 만큼 그려진 동인지」는 그것은 그래서 둘도 없는 가치가 있는 것이다. 마이너스적인장에서 밖에 그릴 수 없는 만화의 훌륭함 , 이라고 하는 것은 확실히 존재하고 , 수요도 있는 곳에는 있다 )

【네기마의 이미지CD에 대해】


─── 이번 캐릭터CD입니다만 , 처음은 어디에서 어떤 이야기가 있었습니까?
2003해의 언제였는지 , 스타체의 오츠키 P로부터 기획이 신청하고가 있어 ,CD를 매월1매 ,12매 연속으로 낸다 , 라고 (웃음). 그래서 나는 「아무리 뭐든지 너무 무모하다(^^;)」라고 반대했지만 , 아무래도 모사가 몇매의“테니프리CD”를 내 대성공한 것 같아서 , 거기에 대항한 기획한 것같구나. 그리고 , 오츠키씨의 의사가 단단해서 , 결국나도 접힌 것. 그렇지만 아니프리와 달리 , 이쪽은 애니메이션이든 뭐든 없고···.

(중략)
전12매로 , 이것이 데뷔작의 신인 성우가 상당히 있는“네기마”에서는 , 꽤 어렵다고 생각했어. 어쨌든 매주의 스케줄이 마즈 있고 상태이니까 , CD 쟈켓의 신작도 불가능. 적어도 한 장이라면 응···.

─── 뭐 그렇네요. 그러자(면)···?
쟈켓그림은 지벡에 부탁할 수 밖에 없지요.

(중략)
─── 이번CD은 , 덤의 가계약 카드의 인기도 높은듯 하지만.
스타체에서는 , 최초 덤으로서 「31인분의 학생증」을 붙이는 것을 계획하고 있었다. (중략)에서도 당시 , 네기마! 그럼 클래스메이트로부터“파트너”를 선택한다고 하는 이야기가 시작되어 있어 , 그 계약의 증명으로서 「파크티오·카드」를 등장시키는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 스타체에「 나라면 카드가 갖고 싶기 때문에 , 덤은 코레로 바꿉시다」와 제안해 보았다.

─── 카드는 아카마쓰씨의 해 원자리였던 것입니까. 과연 칙칙하다고 말할까.
무엇으로나 자지 않아 (찔러 넣어 ). 역시 팬으로서는 , 작중에 몇번이나 등장하는 상품이 갖고 싶어질 것이겠지.

(중략)
─── 2매째의 목내향 카드가 , 갑자기 신작입니다만.
격렬하게 후회했군요 (웃음). 일단 스타체 HP의 광고에는 「카드가 붙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라고 써 주었지만 , 내일나물 CD가 갑자기 대 팔리고 해 , 어쨌든 카드를 붙이지 않는 것에는 가지 않게 되었다.

(중략)
─── 그렇지만 , 카드는 아데 애트 놀이라든지 되어있어 즐겁지요.
나도 하고 있어. 팬티 엿보기는 하지 않지만 (웃음). 가면 라이더의 벨트라든지 , 역시 갖고 싶어졌고.

(중략)
─── 중요한 ,CD의 내용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포맷은 정해져 있어 , 인사·곡·리믹스·가라오케·드라마·프리 토크겠지···그렇지만 이것은 잘 생각하면(자) , 1곡 밖에 만들지 않지요 (웃음). 이것은 굉장하다고 생각했다. 보통 싱글CD보고 싶고 이제(벌써) 한 곡 넣으면(자) , 아마 정가1000엔을 넘어 버린다. 그런데 리믹스&가라오케를 들어갈 수 있어 , 드라마도 프리 토크도 단번에 녹음해 , 어쨌든 염가로 이득감이 있는CD에 마무리해 버렸다. 스타체의 목적은 날카롭지 않을까와.

─── 그렇지만 큰 친구라면 , 정가2000엔에서도 사 줄래?
그런데 “네기마!”는“러브히나”보다 독자의 연령층이 내리고 있어 , 게다가 조금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 조사 결과가 있어. 그러니까 ,1000엔이라고 하는 것은 중요. 이것보다 비싸면 매월 사는 것은 귤나무 있고.
(동인지 「네기마가 일하는 성」p24)

 아카마츠 켄의 재능인 「입수자 시점의 서비스 정신」이 전후 생각하지 않고 「과로해 버렸다」일례.
 확실히 팬은 갖고 싶어하겠지만……스타체이르드의 강행인 상품 전략과도 함께 , 매월 천엔 하는CD을 계속 사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 청년 독자의 지갑에는 어려운 상황을 낳아 버렸다.
 더욱 , 원래 쟈켓그림을 새로 그릴 수 있는 스케줄이 없었던 괄인데 , 왠지 매회 카드 일러스트를 새로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수수께끼의 현상」으로 자신의 목을 매어조차 있다. 그것도 이것도 , 무심코 「입수자가 갖고 싶어하는 것」을 생각나 버렸지만 때문의 인과일 것이다.
 그런데도 , 「 나라면 카드가 갖고 싶기 때문에」라고 생각할 수 있는 , 아카마츠 켄의 「입수자와의 일체감」은 날카롭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도한의 최신 랭킹이 나와 ,
 지난 주:후르바·의 안돼·파·이누야샤·MAR·한 걸음
 이번 주:후르바·이누야샤· 한 걸음·파·MAR
와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 일반용의 「한 걸음」&「이누야샤」에 뽑아진 「네기마」입니다만(^^;),
다른 라이벌이 적었기 때문에인가 4위로 달라붙고 있습니다. 드문 일입니다.
(가설 그 1:파는 이미 일반성을 얻을 수 있었다. ···응인 수월하다. )
(2004해의 일기장 9월 28일)

 아카마츠 켄은 자작의 매상 실적을 언제나 신경쓰고 있지만 , 이것은 「일반용」의 거장들에 대해서 , 「매니어전용」출신인 자신을 얼마나 건투할 수 있을까라고 하는 것에 흥미가 따라지고 있기 때문에(위해)라고 생각된다.
 이 「가설」은 , 아카마츠 켄이 「매니어전용중에서 일반층으로 먹혀들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을 꿈꾸고 있는 것을 엿보게 하지만 , 그것은 사실상 돌파 불가능한 벽에 방해되고 있어 눈물을 자아낸다.
 그러나 「대중 오락」을 지향하는 아카마츠 켄에 있어 , 「일반적으로도 매니어에게도 즐길 수 있는 작품」은 최종적으로 목표로 해야 할 것일 것이다. 그것을 실현될 수 있는 것은 「아마 있을 수 없다」 것 하지만 (재능의 한계 , 라고 하는 녀석이야 ) , 비록 실현되지 않고와도 , 대중 오락을 뜻하는 자세중으로부터 「재미를 중시한 작품」은 태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법 선생님 네기마! 」(이)가 「매니어전용의 모에네 만화」로부터 「모에 있는 소년 만화」로 이행 해 갔던 것도 , 엔터테인먼트로서는 당연한 선택이다. 매니어전용의 만화보다 , 소년 만화가 대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 바로 그 매니어들에 있어서도 , 전자보다 후자가 매력적인 오락으로서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닐까?

【 모리카와 죠지와 마작중의 회화】


 모리카와 「아카마츠군은 , 표들로서 버는 타입이야. (웃음)」
 소나무 「, 그렇지 않아요···. (^^;)」
 모리카와 「상품이라든지 가득 나오고 있는야. CD저인가는 이겠지.
    한 걸음은 상품 하나도 나와. (웃음)」
 소나무 「아니 ,CD는 인세 방식이라든지가 아닌것 으로···(^^;;;;)」
(2004해의 일기장 12월 27일)

 관련 CD가 아무리 팔려도 원작자에게는 고정의 판권료 밖에 들어오지 않는 것 같다.
 그리고 , (일반인은 알 필요가 없는 업계 지식하지만 ) 코단샤가 내는 상품이 팔려도 코단샤가 득을 보는 것만으로 있어 , 작자에게는 일전의 김도 들어오지 않는다는 정보가 있다. 만화가의 작품은 「코단샤가 소유하는 컨텐츠」라고 할 방침이며 , 회사측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구조다라고 생각된다.
 관련 상품이 팔리는 것을 봐 「아카마츠 켄 , 득을 보는 것일까」(이)라고 하는 감상을 안는 사람은 , 이런 부엌 사정을 알아 두어 손해는 없을 것이다. 만화가의 수입은 , 원고료와 그리고 단행본의 매상에 의한 인세만 , 이라고 하는 것이 이 업계의 상식이다.


그러니까 도안적인 의미에서도 손님을 좋아할 것 같은 것은 ,자기 자신이 손님이라고 생각하면 알기 쉽습니다.
( 「모에네모에네 재팬 2조엔 시장의 모에 있는 구조」 제22회 「아카마츠 켄의 세계」)

 엔터테인먼트에 있어서의 , 기본중의 기본.
 몇번이나 지적해 온 것처럼 , 아카마츠 켄중에서는 「사람에게 선호되는 작품을 그리는 것」이라고 , 「자신의 작품을 스스로 좋아하게 되는 것」은 거의 일치하고 있다.


아니 , 나는 동업자로부터는 , 「예술가가 아니다」같은 말해지는 방법을 하고 있어 , 상당 존경되어 있지 않아요. 상업 주의이니까. 할리우드적인 곳이라든지. 아마 코무로 테츠야나 츤쿠♂도 동업자로부터 존경되어 있지 않을지도 , 라고 생각합니다만 , 나에게도 그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 나는 그것으로 좋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람으로부터 존경되기 위해서(때문에)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읽은 사람이 기뻐해 주려고 생각해 주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 「모에네모에네 재팬 2조엔 시장의 모에 있는 구조」 제22회 「아카마츠 켄의 세계」)


■아카마츠 켄은 ,「대중 오락의 좋은 점」이라는 것을 신용하고 있는지 , 깊게 사랑하고 있는 곳이 있다.
 본인은 , 스스로가 매니어전용의 작가인 것을 자각하면서 , 비록 매니어전용 , 매니아전용이어도 「엔터테인먼트의 정신」을 항상 잊으려고 하지 않는다.

 아카마츠 켄은 자주 「약삭빠르다」 「상업 주의」라고 하는 말로 평 되는 것이 많지만 , 그것은 대중 오락의 1측면을 새롭게 태세를 갖추어 보았을 때의 평가에 지나지 않는다. 마케팅을 중시해 , 손님층에 아첨한다고 하는 행위는 「대중 오락의 본질」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 완전히 손님층에 주되구나들 하지않고서 만든 작품이 있었다고 하면 어떻겠는가? 그것은「알 수 없는 독특한 작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것도 그리고 , 일부의 수요가 있자. 그러나 그런 것은 , 독자가 즐기고 싶어도 즐길 수 없는 , 독선이 낳은 창작물은 아닐까? 그에 대해 , 항상 입수자의 시점을 잊으려고 하지 않는 「엔터테인먼트의 정신」이란 , 즉보내는 사람측의 성의인 것인다.
 아카마츠 켄은 「일부의 코어인 매니아가 즐거우면 그것으로 좋다」라고 하는 것 같은 작품을 다루려고는 하지 않는다. 매니아도 , 그리고 매니아 이외도 모두 즐길 수 있는 작품을 이상으로 하고 있다. 그것은 , 그에게 있어 「대중 오락」이라고 하는 개념이 바람직한 것으로 있기 때문이다 깔때기 생각한다.

 그 「대중 오락의 좋은 점」이란이겠지인가. 그것은 ,「넓게 사람을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은 , 반드시 좋은 것일 것이다」라고 하는 것 같은 생각 위에 입각하고 있다. 산업 주도여도 , 박등 있고 상업 주의여도 , 엔터테인먼트의 정신으로부터 빗나가지 않으면 (마케팅에 너무 빠지거나 선정적인 화제성이나 광고 전략에 완전히 의지하지 않으면 ) , 그것은 양질인 작품으로서 평가되어도 좋은 괄이다.

 뛰어난 대중 오락은 「넓다」 만이 아니다. 「깊이」도 충분히 갖출 가능성이 있다. 몇만인 , 몇십만명 , 몇백만명의 입수자에게 사랑받는다고 하는 것은 , 이만 저만으로는 없다. 「무엇인가」의 보편적인 매력이 있다.
 결국 , 많은 인간에게 선호된다고 하는 것은 , 그것은 보다 원시적인 쾌락 원칙을 채우고 있는 것의 증명이 된다. 예를 들면 소년 만화를 생각해 보자. 「스포츠」나 「배틀」이나 「소년의 성장」이라고 한 테마가 넓게 독자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왜일까? 그것은 ,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나 꿈을 만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싸워 이긴다」일로 흥분하지 않는 인간은 한없고 적고 , 「아이가 성장한다」일로 공감할 수 없는 인간은 한없고 적은 것이다. 인간의 뇌는 승리나 행복을 요구하도록(듯이) 만들어지고 있고 ,아이 시대를 모르는 인간 등은 우선 존재하지 않는다.
 청년 만화잡지보다 소년 만화잡지가 발행 부수가 많은 것은 왜일까? 그것은 , 소년 만화로 그려지는 테마가 ,아이로부터 어른까지가 넓게 즐길 수 있는보편적인 물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 쾌락 원칙에 따른 내용의 것을 , 알기 쉽게 매력적으로 그린다고 하는 것은 , 그대로 「넓이」뿐만이 아니고 「깊이」에도 연결된다. 가부간의 대답 없고 「인간이 거느리고 있는 본질을 그린다」되는 (되어 버린다 )부터다.
 「테마나 메세지등이라고 한 매우물건은 , 사람에게 선호되는 것을 만들고 있으면 자연과 나중에 따라 온다」 것인다.
 그것은 때에 , 철학적인 내면에 발을 디딘 문학 작품이 될 수도 있으면 , 시시한 저속한 내용이 될 수도 있다. 무심코 작가의 인간성을 신내 버리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이것이 , 대중 오락이 예술로서 인정되거나 컬트인 팬이 뒤따르거나 하는 순간이다.

 아카마츠 켄은 「A·I이 멈추지 않는다! 」→「러브히나」→「마법 선생님 네기마! 」(와)과 신작을 발표할 때마다 , 보다 넓은 손님층을 신규 개척해 , 이상적인 대중 오락으로 가까워지려 하고 있다.
 그리고 정직하게 평가해 버리면 , 「A·I이 멈추지 않는다! 」(이)나 「러브히나」에는 , 테마인것 같은 테마를 너무 볼 수 있었던 것이다 (만화로서의 재미라고는 따로 해 ).
 그러나 「마법 선생님 네기마! 」에는 , 「주위의 사람들에 의지하면서 , 부친을 동경하는 소년이 장래를 응시해 모험한다」라고 하는 쥬브나일적인 성장의 테마가 확실히 존재하게 되었다. 왜일까? 아카마츠 켄의 작풍이 ,보다 대중적인 이야기를 그리도록(듯이) 버전 업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버전 업은 , 한 번 매거진으로 「러브히나」를 히트 시키는 것으로 얻은 지위를 이용하는 것으로 밖에 할 수 없었던 것으로 도 있다. 예를 들면 , 신인 만화가가 갑자기 「마법 선생님 네기마! 」(와)과 같이 스케일의 큰 작품을 연재시켜 줄 수 있을까? 아카마츠 켄이 , 매니어전용의 마이너잡지로 「마법 선생님 네기마! 」(을)를 연재하려고 할까?
 파는 , 매거진 편집부의상업 주의에 의지하고 처음으로 발표할 수 있는타입의 엔터테인먼트 작품인 것이다.

 아카마츠 켄이 「비지니스에 의한 이익」보다 「만화로서의 재미」를 우선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 그것은 최신작 「마법 선생님 네기마! 」(이)가 ,30사람 이상의 레귤러 캐릭터를 거느린 거대 학원 만화라고 하는 , 만화계의 상식을 뒤집는 것 같은 설정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부터도 엿볼 수 있다. 이야기도 슬로우 스타트이며 , 몇십이야기도 걸쳐 간신히 본래의 매력을 밝힐 수 있는 것 같은 작풍이다.
 어떻게 생각해도 애니메이션화에 「불리」인 이러한 요소는 , 애니메이션화에 의한 판촉 효과를 대부분 고려에 넣지 않았던 것을 의미한다. 실제 , 아카마츠 켄은CD화나 애니메이션화에 즈음하여 시종 및 허리의 자세를 보이고 있었다. 정말로 장사기분을 낼 생각이라면 , 애니메이션화를 고려에 넣어 연재를 시작하는 것이다.
 사실CD화나 애니메이션화가 진행한 후 도 , 원작자로서의 지원 활동에 힘쓰거나 관련 상품의 히트를 기쁨개개도 , 사양 쉽상인 코멘트를 남기는 것이 적지 않다.

 다만 , 「장사의 범위」의 일부를 희생한 것과 교환에 , 「만화의 범위」를 크게 확대하고 있는 것이 「마법 선생님 파! 」(이)라고 하는 작품이다. 그 넓은 범위안에는 , 입수자(즉 , 우리)로 향해진작자의 엔터테이너 정신이 흘러넘치듯이 채워지고 있다.

≪아카마츠 켄 발언집 1:「대중 오락」≫·끝
by WindFish | 2005/06/03 15:10 | 스크랩[정보/자료] | 트랙백 | 덧글(9)
트랙백 주소 : http://shinysmile.egloos.com/tb/139183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natsue at 2005/06/03 15:20
번역이라도 해 드릴까 했는데, 양이 너무 많아서 조금 저어되는군요...
Commented by 狂風虛空™ at 2005/06/03 15:54
읽어보다가 결국 포기...
스크롤의 압박이 무척 심하군요. -_-;;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03 15:56
/natsue /
네 너무 많지요 -_-;

/광풍허공/
하하하 어차피 자료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읽으면 되는 것이죠.
Commented by 크레이지버팔로 at 2005/06/03 17:19
확실히, 번역상 문제 있는 부분이 종종 눈에 띕니다만... 뭐, 제가 아카마츠 켄 팬도 아니고...(H 작가로써의 재능은 인정합니다.)
Commented by 오르프네 at 2005/06/04 01:29
아카마츠켄씨.......할렘은 러브히나까지만 했어야 했어요....[...]
31명은 너무 많..;;
그것보단, 단편으로 나왔던 언제라도 마이산타였나요? 어째서 그게 더 재미있었는지...[머엉]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04 13:39
/크레이지버팔로/
어차피 번역기로 돌린거니까요... 그레도 영어보다는 일어가 휠씬 잘 번역되는군요.
H작가라. 어쨌든 솜씨나 노력 모두 충분한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만 작품자체는 재미"만" 있군요.

/오르프네/
뭐 솔직히 작가 스스로도 만족하고 있는 듯하니 아무래도 좋지 않을까요... ^^
Commented by 행인1 at 2005/06/04 17:38
스크롤보다 번역기의 압박이 더 하군요......
Commented by WindFish at 2005/06/04 18:13
/행인1/
하지만 거의 90% 이상 알아들을만 하지요 ^^
Commented by 바하무트 at 2005/06/05 21:15
많이 늦었지만 재미있는부분 발견해서 올립니다.
4번째 좋아하는 영화에 관해 설명부분에서...
"제메키스의 출세작으로 , 그 다음 해에 「가방·트·더·퓨처」를 감독하고 있다."
순간 가방.트.더. 퓨처가 뭘까 했는데...

백(bag)투더퓨쳐...OTL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카테고리
전체
방명록
창작[판타지/SF]
작품[판타지/SF]
자료[판타지/SF]
FantasyEncyclopedia
미디어감상
블로그/디지털세계
스크랩[정보/자료]
세상/시사
삶/개똥철학
그림연습/자료
즐거움/유머
공부
일기
메모/창고
--------------------
나에대해서...
행복을 찾아서
Data001
Data002
Data003
미분류

최근 등록된 덧글
예전에 군대 늦게 갔을때 ..
by keke at 05/03
아무리 봐도 멘발의 겐의..
by 김잉여 at 08/15
맨발의 겐같습습니다
by ㅎㄱ at 07/20
어쩐지 괴작만화 "인간흉..
by 천사전설 at 06/03
맨발의 겐???
by Zs at 05/08
http://pds2.egloos...
by ㅇㅇ at 04/25
^^ 아직 개표가 끝난건..
by 사바욘의_단_울휀스 at 12/19
님이 생각하셨던 일부가..
by coole12 at 12/19
가족이란게 때로는 행복..
by 거지같애 at 09/01
지금이 어느 시점인가 ..
by 소리쟁이 at 03/30
어찌보면, 세상이 내 ..
by 소리쟁이 at 03/30
전 지금 먹고 있슴... ..
by 피리 at 08/05
ff
by dlrlans at 06/12
lklkhgbklbbghg
by iuiuiuujkk at 04/17
역시 오구레이토입니다..
by ㅇ at 11/24
하지만 또 이제 와서는 이..
by dfgfasdf at 10/06
군대가 아주 없어져야돼..
by 시발 at 07/18
옛날에 마늬봣는데 지금..
by 옛날생각난다 ㅋ at 05/20
인간이라는 동물은 싸우..
by 인간의역사 at 03/16
ㅇㅎㅇ노
by 아나미 at 02/02

최근 등록된 트랙백
Replica Breitling Aer..
by replica watches virtu..
replica vacheron c..
by Breitling Chrono Matic..
Vacheron Constantin..
by tag heuer replica s..
Replica Panerai Lum..
by tag heuer carrera rep..
replica watches uk
by http://smithggg.blog.1..
replica omega watc..
by http://smithggg.xvio..
http://smithggg.music..
by Audemars Piguet repl..

포토로그

현재정서상태
SLOW

Life

......